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평가사항

홈 > 업무소개 > 농식품인증제도 > 유기가공식품 > 평가사항
인증품목
인증품목
심사항목 평가사항
일반요건 시설도면, 제조공정도, 제품명세 등 인증신청서 상의 모든 정보가 실제와 일치하는가?
유기취급계획이 계획대로 실행되고 있는가?
가공 및 취급 전반에 걸쳐 토양의 오염이 최소화되도록 조치하고 있는가?
가공 및 취급 전반에 걸쳐 대기의 오염이 최소화되로록 조치하고 있는가?
가공 및 취급 전반에 걸쳐 물의 오염이 최소화되도록 조치하고 있는가?
금지된 물질 및 방법으로부터 유기식품을 보호하기 위해 격리 및 충분한 예방 조치를 취하고 있는가?
종업원들이 유기취급계획에 대해 훈련 받고 있는가?
종업원들은 유기 인증기준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있는가?
사업자는 유기 인증기준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있는가?
가공원료 모든 원료에 대한 유기인증서 또는 생산 및 취급되었다는것을 증빙하는 자료가 있는가?
비유기 원료가 사용된 경우 불가피하였는가? 유기원료를 구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가?
비유기 원료가 사용된 경우 물과 소금을 제외한 제품 중량에 대한 비유기 원료의 중량 비율이 5% 이하였는가?
사업자는 비유전자변형 확인서 등 유전자변형이 아님을 증빙할 수 있는 자료를 가지고 있는가?
수질검사성적서가 있었는가? 검사결과는 먹는 물 기준에 적합하였는가?
소금이 식품기준에 적합하였는가?
미생물 제제가 사용된 경우 그것이 유전자변형 미생물에서 유래된 것이 아님을 증빙하는 자료가 있었는가?
첨가물 또는 가공보조제가 사용된 경우 사용된 물질이 허용된 것인가? 그 사용이 불가피하였는가?
최소량만 사용하였는가?
가공방법 가공방법은 허용된 방법만을 사용하였는가?
유기식품에 관한 모든 가공 및 취급 과정에서 방사선이 사용되지 않았는가?
추출을 위해서 허용된 물질만을 사용 하였는가?
여과를 위해 환경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물질이나 기술을 사용하지 않았는가?
저장을 위해 사용된 방법은 기준에 적합한가?
해충 및 병원균 관리 해충과 병원균의 관리를 위해 화학 요법이나 방사선 요법이 사용되지 않았는가?
해충 관리를 위해 허용된 방법을 순차적으로 적용하였는가?
해충과 병원균 관리를 위해 장비와 시설에 허용되지 않는 물질을 사용하지 않았는가?
허용되지 않는 물질이나 방법으로부터 유기식품을 보호하기 위해 격리 및 충분한 예방조치가 취해졌는가?
세척 및 소독 세척,살균,소독에 사용된 물질이 유기식품에 잔류하지 않도록 조치하였는가?
사업자는 허용되지 않은 물질, 해충, 병원균, 기타 이물질로부터 유기식품을 보호하기 위하여 예방조치를 취하였는가?
세척 또는 소독에 사용된 물질은 먹는물 또는 허용된 가공보조제 외에는 없는가?
세척제, 살균제, 소독제를 사용한 경우, 유기적 순수성이 훼손되지 않도록 조치하였는가?
포장 포장제는 재활용되었거나 재활용할 수 있는 것인가?
포장재가 허용되지 않은 물질을 함유 하였거나 접촉하지 아니하였다는 것을 문서로 확인할 수 있는가?
합성살균제, 방부제 훈증제 등 금지된 물질이 포장재, 유기, 저장고에 사용되지 않았는가?
재활용된 자재 또는 용기는 기준에 적합하엿는가?
표시 또는 표시물의 기재사항은 기준에 적합한가?
원료 및 제품의 수송 사업자는 환경에 미치는 악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수송방법을 선택하였는가?
수송장비와 운반용기를 세척, 소독할때 허용되지 않은 물질을 사용하지 않았는가?
수송과정에서 유기식품이 허용되지 않은 물질이나 관행식품과 접촉 또는 혼합되지 않도록 명백히 구분하여 취급하였는가?
기록 및 접근보장 사업자는 유기식품의 취급 전반에 관한 기록을 작성하고 있는가? 기록한 자료는 3년 이상 보존하고 있는가?
유기취급계획은 가공 및 유통을 포함하는 전체 관리 시스템을 다루고 있는가?
표본추적 결과 이력추적이 가능하였는가?
대조감사 결과 투입과 산출량이 균형을 이루고 있는가?
가공, 포장, 저장, 운송, 판매 기타 취급에 관한 관리지침이 문서화되어 보존되고 있는가?
모든 기록 및 관련된 현장에 아무런 제한 없이 접근할 수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