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54 - 우리는 민원담당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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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원  품질을  높이기  위한  첫  걸음은  정기적인  교육이라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해외  사례를  살펴볼  때,  정기적인  교육은

                 중요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더하여  민원  서비스  전반에
                 걸친  전문가의  진단과  컨설팅도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해외

                 전문가의  의견에  따르면  여성과  남성에  대한  민원  응대에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이와  같이  세심하고  꼭  필요한  부분을

                 교육받지  못한  담당자들이  적지  않습니다.



               -  두  번째는  진화하는  정책,  새롭게  등장하는  정책에  대한  혼선
                 부분입니다.  민원을  제기한  분은  답답할  것이고  기분이  상할

                 일입니다.  담당자가  애를  써도  해결하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우리나라  정책  시스템을  고려할  때,  민원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보완해야  되는  게  현실적이라고  봅니다.  이  민원  피드백을  정
                 기적으로  하여  현장에  자주  발생하는  민원  부분에  대한  제도

                 개선  내지  보완을  하는  프로세스를  명확히  하는  것도  필요한
                 것  같습니다.




               -  민원  품질을  높이고  동시에  담당자의  행복추구권도  같이  고려
                 될  수  있는  제도  개선이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144•2020년  농관원  민원  수기  모음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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