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 - 우리는 민원담당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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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 간 사
민원은 국민이 행정기관에 대하여 원하는
바를 요구하는 일입니다. 행정기관은 법과
규정에 따라 민원 업무를 하게 됩니다. 이 과정
에서 민원인과 현장 담당자 간, 오해가 없도록
하는 소통(疏通)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우리 행정기관은 민원인에게 친절, 신속한 정보
제공, 불합리한 제도나 관행 개선, 불편을 초래한 경우 즉시 시정
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민원은 사람이 하는 일인지라 ‘소통’이 문제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새로운 제도의 경우에는 문제의
여지가 더 생길 수 있습니다. 정책을 만들 때는 완벽을 기하지만,
실행하는 과정에서 미흡하거나 불합리한 부분이 드러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새로운 제도의 정착을 위한 시간도 필요합니다.
따라서 ‘공익직불제 도입’에 관련된 업무는 민원인과 담당자 간의
‘소통’에 더 많은 노력이 요구될 거라고 봅니다. 물론 이런 노력은
일방적으로만 흘러갈 수는 없습니다. 소통은 양방의 커뮤니케이션
(Communication)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