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24 - 우리는 민원담당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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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은 정책을 개선하고 발전시키는 소중한 현장의 목소리이기도
합니다. 주요 민원들이 정책 부서로 효율적으로 전달되고 정책부
서는 이를 분석하여 효과적으로 정책을 보완·개선할 때 국민의
정책 만족도가 보다 높아질 것입니다. 민원 담당자는 이런 중요한
일도 같이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민원 담당자는 드러내 놓고 말
하기 어려운 애로가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지켜보고, 경험도 하면서 어떻게 하면 민원 담당자의
근무환경을 좀 더 개선시킬 수 있을까를 고민해 보았습니다. 그래서
민원 담당자분들에게 의견을 물어보았습니다. 민원 담당자 중에 많은
분들이 민원 관련 전문교육을 원하셨습니다. 담당자의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혹시나 도움이 될까 해서
외국의 사례를 살펴 보았습니다. 언어 등의 이유로 모두 다 살피
지는 못했지만 영어권 선진국의 경우, 특이 민원이나 전문성이 높은
분야의 민원에 대해서는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더하여 현장에서의 민원 경험을 수기 형태로 모아보기로 했습
니다. 단편적인 민원 담당자의 말이나 상황을 축약한 사례로는 민원
현장을 이해하는 데 한계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수기집을 마련하게
되면 보다 많은 분들이 민원 상황을 공감하게 될 것이고, 이를 통해
민원 제도 개선에 작게나마 도움이 될 거라는 생각입니다.
114•2020년 농관원 민원 수기 모음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