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46 - 우리는 민원담당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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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 수기집이 발간되기 까지
점차 다양해지는 민원, 새롭게 등장하는 정책. 민원이 어렵다는
말은 있어도, 얼마나 어려운 상황인지 가늠하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민원의 순기능을 알아보고자 해도 이 역시 한계가 있었습니다.
현장 민원의 개선점을 알아보고자 타 중앙부처나 지자체의 민원
사례를 찾아보았습니다. 하지만 사례만 가지고 민원 현황을 파악
하는 것은 한계가 있었습니다. 사례는 사실관계만 나열할 뿐이지,
민원 상황에 대한 정보가 상당부분 생략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어려운 민원이 문제였습니다. 어려운 민원은 행정절차와 규정을
기본으로 하지만, 담당자의 심리와 경험·교육 정도 등에도 큰
영향을 받는 것 같습니다. 개인의 역량으로 해결하기 쉽지 않은
부분도 있습니다. 민원 업무의 효율화를 위해서는 쉽지 않은 민원
상황이 어떻게 진행되고 해결되는지를 조사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
했습니다.
민원 상황이 상세하게 기록된 행정 민원 수기를 찾아보려 했으나,
실패하였습니다. 검색 능력이 부족해서 일수도, 아니면 지금까지
행정 민원 관련 수기를 모아 자료집으로 발간한 적이 없어서 일수도
있습니다. 자체적으로 해결해 보자는 생각을 했으나 시작부터 난관에
봉착하였습니다. 담당자분들은 자신의 속내를 담은 경험은 잘
말씀하시는데, 이를 글로 적어 달라는 부탁은 어려워하십니다.
136•2020년 농관원 민원 수기 모음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