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44 - 우리는 민원담당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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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Process
               -  절차는  명확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하여  문서화해야

                 한다.
               -  민원  접수,  민원  배분,  필요시  민원  조사계획,  민원  처리  과정에

                 대한  공개  등,  구제책  제공,  민원결과에  대한  불만  시  내·외부의
                 관련  옵션  조언,  주의할  필요가  있는  시스템적  문제가  있는지

                 고려.



             ⑤  Analysis
               -  민원을 정규적으로 분석하여 어떤 부분이 문제이며,  개선된 것이

                 무엇인가  파악
               -  정기적으로  보고서를  작성하여  긴급  요구가  있을  때  보고  할

                 수  있도록  준비
               -  기관은  그들의  민원처리에  대하여  양적,  질적인  성과를  보고

               -  민원시스템은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효율성  평가



             2.  (미국)  Handling  Difficult  Customers


               -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될  사항  ‘화가  난  사람은  자신의  말을
                 들어주길  원함.’


               ①  자신의  일을  멈추고  민원인에게  관심을  집중시킴

              ② 조용하고 차분한 목소리로 대응





             134•2020년  농관원  민원  수기  모음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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