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4 - 우리는 민원담당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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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망한  사람의  상속자를  내가  어떻게  알아서  제적등본을  제출
             하라고  하는지  당신은  이해  할  수  있어?  죽은  자  무덤을  파헤쳐

             유족들이  어디에  사는지  물어보라는  얘기여?  어느  법에  그런  게
             있어?  어려운  농민은  도와주지  못할망정  어렵게만  만들고.  다른

             건  모르겠고  법이  잘못되었으면  법을  고쳐야  해.  나는  직원하고
             얘기하기  싫으니까  원장  바꿔.”

                 원장님  일정  알아보고  다시  전화  드리겠다고  말한  후에  일단락
             된  상황인  것이다.

                 A씨의  얘기만  듣고도  그  상황이  짐작이  되었다.  길고  긴  통화를
             예감하며  나는  전화기를  들었다.  먼저  소속을  밝히고  안부  인

             사를  건넸다.  수화기  너머로  무뚝뚝한  목소리가  들린다.  “원장
             보고  전화하라고  했는데  왜  직원이  전화를  했지?”라며  나에게

             화를  내셨다.  “저는  농업경영체  총책임자입니다.  농업경영체  업무에
             대해서는  제가  잘  알고  있어서  전화를  드렸습니다.”  그는  다시

             목소리  톤을  높이면서  사망자  유족들에게  어떻게  제적등본을  받으
             라는  얘기냐  서부터  시작했다.  중간에  답변을  하려고  해도  시간을

             내주지  않았다.  나는  추임새를  넣는  게  전부였다.  농업경영체

             규정이 잘못되었으면 국회의원을 동원해서 바꿔야 한다는 등의 말이
             계속  이어졌다.  나는  간절히  부탁드렸다.  “어르신  제  얘기를  딱  1
             분만  들어주시면  안  될까요?  농업경영체  등록은  불법·무단점유는

             등록이  안  됩니다.  땅  소유자  입장에서  주인  허락  없이  농업경영

             체로 등록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면 땅 주인이 가만히 있겠어요?
             입장을  바꿔  생각해  보세요.  내  소유의  땅에  임대차계약을  맺지도



             104•2020년  농관원  민원  수기  모음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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