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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아야 하느니라!



                                                               경험 · 한승미
                                                                 글 · 한승미



                 농업경영체    45)   등록업무는  민원업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민원인들은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로  문의를  많이  한다.  그때마다
             밝은  얼굴,  상냥한  목소리로  정감  있게  응대하려고  노력한다.

             전화  인사  멘트는  1년에  한  번씩  바꿔보기도  한다.  목소리는  명랑
             하고  발랄하게  한다.  그렇게  하면  듣는  상대방이  조금은  편안한

             마음으로  상담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아서다.
                 오전  10시쯤  되었을까?  전화기가  우렁차게  울었다.  습관적으로

             벨이  울리자마자  수화기를  들었다.  최대한  친절하게  인사  멘트를
             건넸다.

                 “환영합니다.  농산물품질관리원  한○○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
             까요?”

                 “나  농사짓는  거  등록하려고  하는데,  필요한  서류가  뭐여?”
                 전화선을  타고  들리는  음성은  둔탁했다.  짐작건대  40대  초반의

             남성이었다.  다짜고짜  반말을  한다.  난  분명  친절하게  전화를
             받았는데,  그의  말은  짧았다.  나도  모르게  얼굴을  찡그리자  없던



             45)  농작물을  재배하거나  가축  및  곤충  등을  사육하는  농업인과  농업법인



             106•2020년  농관원  민원  수기  모음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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