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8 - 우리는 민원담당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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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지만 농지에 나무를 심거나 작물을 파종하시고 연락하시면 확인
후에 농업경영체 등록은 유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농업경영체 등록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만 설명 드렸을 뿐인데
K씨의 입가에 안도의 웃음이 번지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나의
설명은 들은 체 만 체, 무작정 큰소리치며 욕설과 자신의 생각만
늘어놓는 민원인 때문에 속상했다. 하지만 ‘무조건 안 된다, 규정
에는 없는 사항이다.’라는 식의 대응보다는 민원인의 말에 경청하고
원하는 방향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고민하는 자세와, 충분히 이해
할 수 있도록 소통하는 것이 중요함을 다시 한번 깨달았다. 또한
신속하고 정확한 민원 처리를 위해선 담당 업무에 대해서 누구보다
철저하게 숙지하고, 항상 배움의 자세를 지니고 있어야겠다고
다짐했다. 그런 의미에서 K씨는 분명 고마운 분이다.
58•2020년 농관원 민원 수기 모음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