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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인의 두 얼굴




                                                               경험 · 황선예
                                                           글 · 황선예,  송시원


                 매일  아침  출근  전  ‘오늘  하루도  친절히’라는  말을  속으로  다짐
             한다.  친절한  마음으로  민원인을  응대해야  일이  잘  풀리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가끔은  실타래처럼  꼬인  민원신청으로  애초에  다짐은
             흐트러지기  일쑤다.

                 평소와  마찬가지로  하루를  시작하는  ‘친절’과  함께  사무실에
             도착했다.  차에서  내리는데  누군가의  강렬한  눈빛이  느껴졌다.  잔뜩

             화가  난  표정의  할아버지  한  분이  아직  꽉  잠긴  사무소  문  앞에
             서  계셨다.  힘든  하루의  서막이  그렇게  열리고  있었다.

                할아버지께서  자리에  앉자마자  바로  입을  여신다.  “내가  수십  년
             동안  남의  종중에서  허드렛일을  하면서  종중  땅을  농사  짓고

             있었어,  그런데  왜  이제  와서,  죽은  사람한테  임대차계약서를
             받아오라  하는겨?  말도  안  되는  소리  말고  그전대로  농업경영체                33)

             올려줘!”
                 농업인들에게  지급되는  국가보조금을  받기  위해서는  본인이

             경작하는  농지를  농업경영체  등록을  해야  한다.  가끔  소유자가  여러



             33)  농작물을  재배하거나  가축  및  곤충  등을  사육하는  농업인과  농업법인



             72•2020년  농관원  민원  수기  모음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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