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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존  입장만  반복


               가.  유형특성  :  담당자의  정상적인  민원  과정  등에  대한  설명을
                  무시하고, 반복적으로 자신의 입장에서 생각한 것만 주장하는 경우

               나.  대응요령


                 1)  민원인의  입장에서  주장한  내용을  경청한  후  공감을  표현

                  ∙ “민원인께서  말씀해  주신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였습니다.  제가
                  민원인의  입장이었어도  화가  났을  겁니다.”


                 2)  민원인과  대화  중  중간에  개입할  필요가  있으면  먼저  사과와

                   양해를  구함

                  ∙ “민원인의  말씀  중에  죄송합니다만  같은  말씀을  계속  반복
                  하셔서  저에게  말할  기회를  주지  않고  계십니다.  그러면  제가

                  도와드릴  수가  없습니다.  (잠시  기다린  후)  그럼  제가  한  말씀
                  드려도  되겠습니까?”


                 3)  그럼에도  민원인이  동일한  내용을  계속적으로  반복하여  더  이상

                   상담이  어려운  경우에는  강하게  대응하거나  녹음  등을  실시

                  ∙ “민원인께서  말씀해  주신  내용은  충분히  이해했습니다.  그렇
                  지만  동일한  내용만  계속  반복하여  말씀하고  계십니다.  지금

                  이후부터는  동일한  내용에  대해서는  응답하기  어렵습니다.
                  다른  민원인을  위해서  전화를  그만  끊도록  하겠습니다.  죄송

                  합니다.”



                                                                 부  록•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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